본문 바로가기
Study

🎉인프런 - 6주 챌린지 회고🎉

by yousw1128 2026. 2. 10.

개요

  • 이런 종류의 글을 써본 적은 없어서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 이번 챌린지를 어떻게 접하게 되었고,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1. 바이브 코딩을 만나다

때는 바야흐로 2025년 종강 이후..
  • 첫 학년을 마무리하고 내가 1년 간 무엇을 이뤄냈는지 곰곰이 생각했습니다.
  • ... 아무것도 남은 게 없었습니다.

 보안이라는 분야에 처음 뛰어들고 맞이하게 된 추상적인 커리큘럼들.. 일반적인 컴공 공부와 달리 뭘 먼저, 어디까지 배워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저는 당시 실무에서 웹해킹이 가장 실용적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웹 기초 지식을 쌓기 시작합니다. HTML, CSS, JS, 그리고 PHP와 MySQL까지. 유튜브에 공개된 강의를 보면서 각 파트를 열심히 배웠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었다고 해서 이 지식들이 바로 연결이 되진 않더라고요.. 물론 시간을 들인다면 해낼 수 있겠지만 이미 3월부터 시작해서 여기까지 오는데 6개월이 걸리고 말았습니다. 찍먹 수준에 미치는 웹해킹 지식들과 굉장히 엉성한 나의 웹. 공부가 점점 더 막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인프런의 발견

 그래서 처음엔 좋은 강의를 들으면 좋지 않을까? 실무형 강의를 들으면 뭐든 뚝딱 만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강의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NextJS, Flask, PHP 등 방대한 지식들 앞에 내가 뭘 하면 좋을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강의를 찾다 보니 인프런이라는 사이트를 자연스럽게 발견했고, 세미나 위주로 몇 가지 강의를 듣다가 이번 챌린지까지 도달했습니다.

바이브 코딩?

 솔직히 처음 들어보는 단어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었죠. API 연동이나 MCP까지 이어간 경험은 없기에 당장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AI, IoT 해커톤을 보면 항상 같이 있던 키워드거든요. LLM을 이용해 코딩을 한다는 내용을 보고 '원래 하던 거에서 조금 더 전문성이 생기겠구나'라는 생각과 엉성했던 웹 모의해킹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 6주 진행 과정

 1, 2주 차에 클로드 사이트에서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만들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솔직히 다른 것보다 이게 제일 기억에 남았어요. 클로드를 정말 처음 접했을 땐 이정도로 프로그래밍에 유능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굉장히 충격적인 결과물들을 선사하더라고요.

 그리고 3주 차까진 솔직히 무언갈 새로 배운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마지막 4, 5, 6주 차에서 에이전트 → API → MCP 연동(+DB)까지 몰아쳐서 꽤나 새로웠습니다. 매주 '아니 이거까지 된다고?' 하며 소름이 돋았는데, MCP까지 배우고 나선 한계가 궁금해졌습니다.

 6주간 진행하면서 자료 서칭도 많이 했는데, 그래도 실무에선 복잡한 프로그램일수록 허점이 보이는 듯한 반응이긴 하더라고요. 솔직히 다행이다 싶으면서 착잡한 마음도 컸던 것 같아요.

3. 완주하며

 자랑은 아니지만 저는 일만 많이 벌이고, 끝까지 가지 못하는 성향의 사람이었어요. 그럼에도 매주 간단히 공부하고, 블로그를 작성하고, 과제를 올리는 과정이 꽤 재미있더라고요. 그래서 새해 첫 챌린지를 이렇게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나의 일을 끝내면 다음 일도 끝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올해는 규모가 작더라도 완결에 가장 큰 초점을 두고 공부하고 싶어요. 이번 챌린지의 시작 목표였던 바이브 코딩 모의 해킹 프로젝트도 당장 시작하진 않을 거지만 올해 안에 꼭 완주하고 싶은 마음이네요. (기초 지식이 부족한 상태로 바이브 코딩을 하면 좀 위험하다는 생각이 커서 공부를 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 6주 챌린지에서 배운 과정들은 꼭 잊지 않고, 프로젝트에서 성과를 내보도록 할게요!


 
 
 
 
 
🏆
Challenge Complete
6 WEEKS
인프런 챌린지 완주! 🎉
WEEK1
WEEK2
WEEK3
WEEK4
WEEK5
WEEK6
6주간의 여정을 끝까지 완주한 당신, 정말 대단합니다!
꾸준함이 만든 성장을 축하합니다 🚀

  • 이건 클로드가 만들어준 트로피에요 🏆
  • 이왕 블로그까지 개설한 김에 리눅스 공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